부동산 투자 성패 가르는 유형별 체크포인트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입력 2024-03-29 10:00  

부동산 투자는 속성상 거액의 뭉칫돈이 들어간다. 따라서 투자의 성공 또는 실패에 따른 명암 역시 극명한 편이다. 즉 부동산에 투자해 성공할 경우 큰돈을 벌 수 있겠지만, 실패할 경우 상대적으로 들어간 금액이 큰 만큼 후유증도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실패 없는 성공투자를 위해 알아두면 유용한 부동산 유형별 체크포인트를 살펴보자.

아파트
아파트의 경우 부동산 경기상황에 따라 달리 대응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 경기는 크게 상승장, 하락장, 보합장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투자 시 각각의 상황에 맞는 체크포인트가 존재한다. 만일 상승장이라면 아파트값 전고점을 집중 체크할 필요가 있다. 전고점은 지금껏 거래됐던 가격들 중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의미하므로 가격저항선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단기간 내 매매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전고점 갱신이 반복되고 있다면 투자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자칫하다간 상투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아파트값 전고점 갱신 시 부정적 여론의 확산에 따른 정부의 고강도 규제책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기 시작한다면 투자에서 한발 물러나 관망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반면 부동산 하락장 및 보합장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여기서는 아파트값 회복 및 반등 가능성에 따라 투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아파트값 회복 및 반등 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체크포인트로 아파트 매매 거래량과 전세가율 추이가 있다. 일례로 서울의 월간 아파트 매매 거래량(출처: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을 들여다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022년 10월 부동산 시장이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을 당시 거래량 558건으로 바닥을 찍은 이후 2023년 들어 꾸준한 증가세(2023년 1월 1,411건, 2023년 9월 3,366건)를 이어왔는데, 이기간 동안 아파트값 역시 회복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한편 서울의 최근 월간 전세가율 추이(한국부동산원 발표)는 예년 평균치 60~70%대에 크게 못 미치는 50%대 초중반에 머물러 있는데, 향후 전세가율이 예년수준으로 회복될 경우 아파트값 상승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부동산 하락장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가 부동산 시장 활성화 대책을 쏟아낼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대출확대 및 세금혜택을 통한 투자유인정책에도 귀를 열어 놔야 할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동산 불황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재건축 투자의 성패는 사업진행속도에 따라 좌우된다. 재건축은 최초 구역지정 후 입주까지 최소 10년 이상을 필요로 하는 장기프로젝트인 까닭에 시간이 흐를수록 금융비용(대출이자)을 포함한 제반 사업비용이 증가하기 마련이다. 이런 이유로 재건축 사업기간은 짧을수록 좋다.




재건축은 크게 사업준비단계, 사업시행단계, 관리처분계획단계, 사업완료단계로 나눠볼 수 있는데, 재건축 투자로 큰돈을 벌기 위해서는 각 사업단계별로 체크포인트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재건축 사업준비단계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체크포인트로는 안전진단통과 가능성을 들 수 있다. 안전진단통과가 사실상 재건축 투자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한편 사업시행단계에서는 가장 어렵다는 조합설립인가(전체 구분소유자의 3/4 이상, 그리고 각 동 별 과반수의 동의) 가능성을 체크해야 하고, 이후 조합설립인가가 떨어지면 곧바로 빅5 시공사와 같은 경쟁력 및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유망 건설업체 선정 여부를 체크해야 할 것이다.

지역주택조합
지역주택조합은 동일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내 집 마련을 위해 설립한 조합을 말한다. 지역주택조합은 주변시세보다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아파트를 우선해 분양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업무를 대행할 시행사가 단독으로 혹은 일부 조합원들과 공모해 자금을 횡령하거나 아예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어 사기사건으로 방송을 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역주택조합 투자의 성패는 조합의 부지확보능력(사업대상 부지의 95% 이상 소유)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사업대상 부지를 제때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장기화되고 있거나 망가진 사례가 적지 않다. 지역주택조합의 투자에 앞서 부지확보 여부는 반드시 짚고 가야 할 최우선 체크포인트다.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실수요층이 20~30대 젊은 직장인인 만큼 출퇴근하기에 편리한 도보 5분내 초역세권 입지를 최우선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배후수요가 풍부한지 여부도 살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가 일대, 업무시설 밀집지역, 산업단지 인근지역 등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유망 배후지로 꼽힌다.
또한 건물의 노후화 여부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오피스텔은 임대용 상품이라는 속성상 건물이 노후화될 경우 임차인의 입주기피로 임대료가 급락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준공된 지 오래된 매물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한편 현행법상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할 경우 1가구 1주택 비과세나 다주택자 중과 여부를 판단할 때 주택수에 포함되기에 투자에 앞서 실익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상가
상가는 월세가 나오는 대표적인 부동산 상품 중 하나로 경기상태 및 금리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보인다.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지방 구분 없이 적지 않은 상가가 임차인을 구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것도 경기침체 우려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무엇보다 고금리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상가 임대로부터 얻어지는 수익률과 상가 매입 시 투입되는 대출금의 이율을 비교 체크한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하려 한다.



한편 상가의 경우 소비력을 갖춘 유동인구나 배후지 존재 여부가 투자의 성패를 가를 만큼 중요시된다. 따라서 해당 상가가 자리한 상권의 확장성을 체크해야 한다. 이왕이면 정체된 상권보다 확장성이 큰 유망상권에 투자하는 편이 좋기 때문이다.
아울러 가시성과 접근성 확보 여부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을수록 임차인 구하기가 용이해 안정적인 임대료 확보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토지
토지는 개발호재 유무에 따라 투자성패가 갈리는 부동산 상품으로 임대보다는 가치상승을 원하는 투기적 가수요자들이 선호한다. 따라서 가급적 여윳돈으로 투자하되 10년 이상의 장기보유를 염두하고 접근하길 권한다.
토지의 경우 평소 정부정책 및 개발정보(도로 및 철도 개설 등 다양한 인프라 건설정보)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고, 매입하기 전 반드시 현장답사를 통해 진입로 존재 여부, 경사도, 정확한 시세 등을 체크해야 한다. 여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기획부동산이 직접 판매하거나 기획부동산과 연계됐다고 의심되는 중개업자가 권유하는 토지에는 접근조차 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기획부동산 매물인지 체크하는 방법으로는 지적도(바둑판 모양의 일단의 정방형 토지들로 구성)를 발급해 확인하기, 해당 지방자치단체(시·군·구청) 도시계획과나 토지과 등을 방문해 확인하기, 잔금정산과 동시에 개별등기가 가능한지 확인하기(기획부동산 매물은 공유등기방식) 등이 있다.

하나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부동산투자자문팀 부동산 수석전문위원 이동현



※ 본 기고문의 의견은 작성자 개인의 의견이며, 소속회사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빌딩 투자 업그레이드 플랫폼' 한경부동산밸류업센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